본문 바로가기
건강 도감

방울토마토 구토 유발, '토마틴' 무엇인가?

by 노스탑 2023. 4. 2.
반응형

지난 24일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점심시간에 방울토마토를 먹은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한 시간 후 복통과 구토 증상을 호소하였는데요. 농림축산식품부와 식약처의 조사 결과 덜 익은 방울토마토, 토마틴 쓴맛 성분이 문제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방울-토마토-붉은색-푸른색

 

 

방울토마토 '토마틴'

 

최근 연이어 방울토마토를 먹고 난 후 구토와 복통등을 겪었다는 사례가 속출하였는데요. 한 과일가게 사장님은 먹고 난 후 구토증상이 발생하여 반품하러 온 손님에게 "맛있고 싱싱하다. 제품에 아무 문제가 없기 때문에 반품해 줄 수는 없다"라고 돌려보냈지만 시간이 조금 지난 후 자신의 목이 싸하면서 두통을 느꼈다고 합니다.

 

보기에는 빨갛고, 싱싱하여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심하면 복통과 구토, 두통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것의 원인은 덜 익은 토마토에 존재하는 토마틴(Tomatine) 성분 때문입니다. 토마틴은 토마토가 자라나며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물질로 성숙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분해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특정 품종인 국내 품종 등록번호 'HS2106'의 방울토마토가 올해 초 평년보다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서 토마틴이 유독 많이 생성되었고. 충분히 익은 후에도 사라지지 않고 남아 쓴맛과 구토 등을 유발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토마틴은 무엇인가?

 

충남농업기술원은 충분히 성숙이 된 후에도 토마틴 성분이 남아있던 원인에 대해 해당 품종 수확기인 1월 하순에 평균 기온이 평년보다 약 3℃가 낮았던 것을 원인으로 지적하였는데요. 익어가는 과정에서 낮은 온도에 노출이 되면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물질인 토마틴 성분이 많이 생성되었다는 것입니다. 다만 해당 품종 외에 다른 토마토에서는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토마틴은 익지 않는 푸른토마토가 가지고 있는 독성입니다. 토마토의 유입 초기 유럽의 삭물학자들은 토마토에 독이 들어 있다며 먹기를 꺼려했다는 것인데요. 알칼로이드의 일종인 토마틴은 독성이지만 다행히 매우 약하여 먹는 양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나 동물 실험에서 고용량을 섭취하면 배탈과 콩팥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나쁜 것만은 아니라 건강에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는데요. 토마틴은 항균, 항염, 항암작용을 가지고 있어 화농균이나 잔균등에 대한 작용을 하고 현재 신약 후보로 연구되고 있는 과정입니다. 그리하여 여드름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하지만 빨갛게 익으면 사라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덜 익은 토마토는 드시면 이득보다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꼭 잘 익은 토마토를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제까지 알려진 바로는 이번 토마틴 식중독 발병과 인과관계가 있는 특정 토마토 재배농가는 모두 3개이며, 3개 중 1개 농가는 이미 해당 토마토를 폐기하여 시중에 유통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양심이 살아있는 농가네요. 정부는 나머지 2개 농가를 대상으로 일시적 출하 제한조치 명령과 자진 회수를 권고하였습니다. 앞으로 정밀 검사를 통해 일반 토마토와 차이가 없다는 증거가 확보되면 출하를 재개하게 할 방침입니다. 

 

 

방울토마토-토마틴-독성

 

 

구토 증상이 생겼다면?

 

토마토가 빨갛게 잘 익었더라도 먹었을 때 쓴맛이 느껴진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섭취 후 1시간 이내에 구토와 복통 증세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쉽게 회복이 됨으로 구토나 설사 억제약등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였는데요. 구토나 설사는 몸에 안 좋은 것아 들어왔을 때 인체가 스스로 이를 배출하기 위해 행해지는 방법으로 약을 먹어 억제시키는 것은 결코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었거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심해지면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데요. 정부가 HS2106을 제외한 품종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으니 그나마 안심이 됩니다. 어른들이야 그렇다 쳐도 아이들에게는 위험할 수도 있을 테니 말입니다. 3개 농가 중 폐기 처분한 농가가 참 양심적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잘 되시길 진심으로 바라봅니다. 이 시간에는 방울토마토 구토 유발 물질 '토마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