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도감

양파 효능, 장아찌 담그는 방법과 양파 보관방법

by 노스탑 2023. 3. 3.
반응형

중국인들이 그렇게 기름진 음식을 먹는데도 불구하고 혈관 질환이 없는 이유로는 양파와 차를 꼽는데요. 특히 양파가 많이 나는 중국 산동지역 사람들은 혈관건강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양파의 효능, 장아찌 담그는 방법과 보관방법을 살펴봅니다.

 

 

빨간-그물망-양파

 

 

양파의 효능

 

양파는 다들 아시다시피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당뇨나 혈관 등 성인병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기능도 매우 뛰어나 장수하고 싶다면 양파를 많이 챙겨드시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양파가 뛰어난 이유는 알싸한 매운 성분 때문인데요. 이 매운 성분은 유기황 화합물로 마늘이나 파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기황 성분은 혈관건강에 아주 좋은데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막아주어 혈압을 낮추는 효과와 혈관 염증을 잡아줍니다.

 

  • 크롬 : 양파 속에 들어있는 크롬 성분은 지방과 탄수화물을 분해하여 살을 빼는 데 도움을 주고, 포도당을 운반하는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하는데요. 혈당을 조절하는 데 있어 참으로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 사포닌 : 인삼에 함유된 사포닌을 양파도 가지고 있는데요. 사포닌은 유기황 화합물처럼 혈관에 좋은 성분으로 혈전을 생기는 것을 막고,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콜레스테롤도 낮추게 되는데요. 수용성인 사포닌은 양파즙으로 드시면 많이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 퀘르세틴 :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요. 천연 해독제로 포화지방의 산화를 억제하여 세포막이 손상되는 것을 막고,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또한 항암작용을 하며 만성염증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지용성으로 당근처럼 기름에 볶아야 흡수가 잘 됩니다.
  • 안토시아닌 : 안토시아닌은 식품에 색을 내는 성분으로 비타민C보다 항산화 작용이 무려 40배가 강한데요. 자색양파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혈관과 노화방지에 있어 일반 양파보다 자색이 더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프리바이오틱스(프락탄): 생양파에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가 충분히 들어 있어 꾸준히 챙겨 드시면 장건강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부작용

  • 양파는 장 건강에 이롭지만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생양파를 드시면 방귀나 복통, 복부팽만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생양파를 섭취 시에는 식사 중에 조금씩만 드시고, 요리에 넣어서 익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칼륨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있거나 간이 나쁘신 분들도 적은 양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이런 분들은 많은 양의 양파가 들어있는 양파즙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혈전을 녹이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항혈전제나 혈액 순화제를 드시는 분들이라면 적은 양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장아찌 담그는 방법

 

양파는 생으로 드시면 유기황 화합물을 섭취할 수 있어서 몸에 좋고, 삶거나 볶아도 영양소가 잘 파괴되지 않아 사포닌과 퀘르세틴을 생으로 먹는 것보다 더 많이 흡수할 수가 있는데요. 결국 이렇게 저렇게 먹어도 몸에 좋다는 것으로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양파껍질을 모아 끓여드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매우 현명하신 분들입니다. 과일이나 채소의 껍질에는 외부 요인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면역성분들이 속 알맹이보다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끓여서 차로 드시면 좋은 자연산 면역제를 드시는 것입니다.

 

제철에 나오는 양파가 달고 맛있고, 가격도 저렴한데요. 장아찌를 담그는 것은 어렵지 않고 간단하여 누구나 쉽게 만들고 두고두고 오래 드실 수 있습니다.

 

✔️양파 장아찌 담그기

준비물 : 양파 3, 청양고추 5, 간장, 식초, 소주, 뉴슈가, 물

  1. 양파를 네모나게 썰어줍니다.
  2. 청양고추는 1cm 크기로 어슷 썰지 말고 일자로 썰어줍니다.
  3. 양파와 청양고추를 스텐용기나 유리용기에 담아둡니다.
  4. 물과 진간장을 3대 2의 비율로 넣고, 소금 반스푼과 감칠맛을 더해줄 다시마를 넣고 끓여줍니다.
  5. 끓으면 약불로 3분정도 더 졸여줍니다.
  6. 다시마를 건져내고 1분 정도 식혀줍니다.
  7. 뉴슈가 반스푼을 넣어서 잘 섞은 후 뜨거운 상태에서 부어줘야 양파가 아삭거립니다.
  8. 간장물을 양파에 부은후 식초 한 컵과 소주 반컵을 부어 잘 섞어줍니다. 
  9. 식초나 소주는 끓이지 않아도 변질이 되지 않습니다.
  10. 식힌 후 김치통에 붓고 냉장고에 넣고 하루 정도 숙성 후 드시면 맛있습니다.

 

양파 보관방법

 

양파를 많이 구매하셨다면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수분을 말리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껍질을 벗긴 후 냉장보관 하시는 게 좋은데요. 이때 물로 헹구지 마시고 키친타월등으로 겉 표면의 수분을 잘 닦아줍니다. 수분을 제거했다면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개별적으로 싼 후 김치통이나 밀폐용기, 비닐팩등에 넣어 공기를 차단한 후 냉장보관 하시면 오랜 시간 상하지 않고 드실 수 있습니다.

 

소량을 구매했다면 냉장고에 넣지 말고, 껍질이 있는 상태에서 신선한 바람이 통하는 건조한 곳, 예를 들어 햇빛이 덜 비치고 바람이 잘 통하는 뒷베란다에 공기가 통하는 망이나 소쿠리에 담아 펼쳐놓듯이 놓고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밥을 자주 안해 드신다면 요리 시 남은 양파는 썰어서 냉동보관 하시고, 다음에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마늘과 청양고추를 저렴한 시기에 구매해서 다지고 썰어 냉동보관 한 후 가격이 비쌀 때 꺼내서 사용합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혈관청소부 양파 효능, 장아찌 담그는 방법, 보관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몸에 나쁠수록 입맛에는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고무신도 튀기면 맛있다고 하는데요.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에는 꼭 양파를 섭취하여 내 몸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라는 말도 있는데요. 건강한 날들이 되시길 바라봅니다.

 

 

반응형

댓글